"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? 라는 칸트의 철학적 물음은 일차적으로 인간으로서의 내가 알 수 있는 것, 즉 '나에게 가능한 인식의 대상'이 무엇인가를 묻는다. 이 때 칸트에게서 문제되는 앎의 주체로서의 나'는 일정한 보편적 앎의 구조를 가진 유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대변하는 주체이며, 따라서 '앎'이
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.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“부록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.
1.소크라테스
(1)소피스트
소피스트
-소피스트 :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,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.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.
인식론적 상대주의
-인식론적 상대주의 : 절대적
-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
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: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
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,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
③인간 정신활동
인식론: 지식의 근거와 방법 일반에 대한 근원적?반성적 고찰
- 사유?진리?이성 → 합리론과 경험론, 정합설과 대응설, 현상학과 해석학, 분석철학과 과학 철학 등
? 가치론: 인간 삶의 목적 및 가치에 대한 근원적?반성적 고찰
- 인간성?행복?선악(善惡), 욕망, 가치 있는 삶 → 인간 본성론, 윤리학, 사
록
⑥일연 자신의 견해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는 것은 讚(찬):7언 4구, 47수의 찬, 가사말미에 실려 있음
․불교 신앙을 바탕으로 본문의 내용을 찬탄한 짤막한 시편들
․부처의 위력, 신앙의 영험, 이적 등
․승려 일연의 인식을 직접 드러내 주는 것, 뛰어난 시인으로서의 면모 보여줌
1.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
(1)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
윤리의 의미
윤리(ethics) :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,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.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,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
윤리학은 이러한 인간 모습간의 간격의 메우는 역할을 합니다.
이러한 본래적인 도덕 체계에서 보면, 근대 이후 도덕 철학자들이 왜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가 드러나는데, 그 이유는 근대 이후 도덕 철학자들이 인간 삶에 대한 목적론적 체계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. 그런데 왜 근대 이후의 도덕철학
1.프로이트 :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
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
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: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
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,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